Guadalupe 성지 순례
Chairman's Corner
이창재 요셉 부제
우리 민족의 역사문제 - 동북아 정세의 전망
Korea and China
우리 민족 역사의 문제
(초원 봉사회 <길> 초원 초대석/2004–서울/ 이창재)
중국정부가 드디어 중화 패권주의의 본색을 노출하기 시작하였다.
이미 내외의 지성인들이 예상한 일이긴 하나 남북의 분단 상황에서 심히 우려되는 우리 민족역사의 왜곡 시도인데다 향후 동북아 및 세계의 정세를 내다볼 수 있는 표지가 되기 때문에 심각한 문제로 본다.
지금 국내 여론은 우리 역사의 왜곡 때문에 국민감정이 격화 흥분된 상태고 당연한 결과로 반 중국 무드가 조성되고 있다. 그러나 일은 이미 시작 되었고,시작일 뿐이니 장래를 위하여 중화 패권주의의 정체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중화 패권주의가 기울어 가는 미국의 패권주의를 이어 받으려는 시도가 여기 저기서 나타나게 될 것임이 예상되는데, 여기에 대비하는 것이 시급하다.
나는2008년 북경 올림픽을 계기로 중화 패권주의가 전면 부상하리라 예측한다.
중국의 역사 왜곡은 역사적 사실과 역사연구 결과로 결말이 날 수 있다. 그러나 역사를 왜곡 하고자 하는 정치적 의도는 바로 뿌리 깊은 중화 사상이기 때문에 중국이 패권주의 망령에서 해방 되지 않는다면 우리가 장차 어떻게 대비할 것인가 하는 것이 우리의 당면 문제로 된다.
중국정부는 지난 2002년부터 사회과학원과 요령,길림, 흑룡강 등 동북 3성과 함께 대대적인 국책사업으로 소위 ‘동북공정’(東北工程)을 벌이고 있는데 ‘동북공정’은 중국 동북지역의 역사와 현황에 관한 대형 학술 과제로 ‘동북변강역사 여(與)현상계열 연구공정’을 줄인말이다. 이는 동북지역의 역사와 그에 따라 파생하는 현상에 대한 연구 프로젝트로 200만 불이 넘는 연구비를 대부분 중국 중앙정부 예산에서 충당하고 있다. 연구목적은 지금 까지 조선역사이던 고조선사, 고구려사, 발해사를 체계적으로 왜곡, 주민주권 논리를 조선 고대 역사에 적용하여 현재 중국영토 안에서 지난날 일어난 조선역사를 모두 광대한 중국역사의 일부로 편입시킨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한족이 세운 수, 당의 침략을 무찌르고 대부분의 만주땅으로 고구려의 영토를 넓힌 을지문덕, 광개토 대왕, 장수왕, 양만춘 등 자랑스러운 고구려사는 물론 우리 민족의 국조 단군 할아버지가 세운 고조선 역사까지도 몽땅 중국땅에서 벌어진 중국의 역사라는 주장이다.
과거 중국의 역사속에서 몽고족이 이르킨 원나라, 만주족이 이르킨 청국이 무력으로는 중원을 지배 하였으나 연경(燕京 또는 北京)에 들어간 후에는 모두 중화 민족에게 동화 소멸되는 경로를 밟아 왔다. 그리하여 이들의 후예들은 모두 중국 내 조선족과 유사한 중국의 소수민족으로 전락되어 있는데 유독 조선족만은 한반도에 민족국가로 자리잡고 있어서 장차 동북아 소수민족 연합의 핵심 요인 또는 소수민족의 희망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그러한 가능성의 씨앗을 미리 정리 해 보겠다는 의지로 보인다. 일찌기 티베트의 독립운동을 중공군의 무력으로 밀어 부쳤고 인도에 망명한 티베트의 민족지도자 달라이 라마 스님의 호소에 호응하는 세계의 비판에도 아랑곳 하지않고 소위 ‘서부공정’ 으로 정리한 선례를 보아 우리는 저들의 의도를 충분히 알 수 있다.
과연 중국의 동북방면은 어떤 곳인가?
간도는 백두산 북쪽의 만주땅으로 우리 동포들이 거주하기 전까지 오랫동안 불모의 땅이었다. 현재 중국 길림성 동쪽 끝에 있는 연변 조선족 자치주 거의 전 지역에 해당되며 주민의 반 이상이 우리 동포일 뿐 아니라 일제하에서는 김좌진 장군의 청산리 대첩 등 무장 독립운동의 근거지이며, 김일성 항일무력의 활동무대이기도 하였다. 간도는 원래 고구려의 영토였으며 발해의 영토였다. 고려조와 조선조 전기에는 여진족이 흩어져 살았고, 조선의 후기부터는 본격적으로 우리 동포들의 이주가 시작 되었다. 1869년에는 함경도 지방의 대 흉년으로 많은 동포들이 간도지방으로 이주하였다. 청국은 19세기 말부터 간도가 자국 영토라고 주장하며 지방관리까지 임명하였지만 조선에서도 강력하게 영토권을 주장하여 간도 영유권 문제는 양국간의 오랜 분쟁거리였다.
그러나 일제가 한반도를 강점하고 을사보호 조약으로 조선의 외교권을 거머쥔 다음 1909년 남만주 철도 부설권과 무순탄광 개발 등 4대 이권을 얻는 대가로 간도협약을 체결하고 간도를 청국에 넘겨주었다.
그런데 일제가 패망하고 지난날의 과오를 광정할 여가도 없이 남북으로 분단되어 우리민족 역량의 불수(不隨)상태가 고정되면서 국경문제의 광정기회가 무산되고 말았다. 더구나 한국전쟁으로 중국이 조선을 도와 원조항미(援朝抗美)전쟁에 참여함으로서 조선은 중국과의 국경문제를 해결 하는데 부담을 겪었다. 그 당시 조중(朝中)수뇌는 그동안 압록강과 두만강으로 이어지는 기존 국경선에 동의하였으나, 우리 민족의 영산 백두산의 영유권 문제에 있어서는 난항이었다. 주은래 수상은 조선이 백두산 여유권 요구에 대한 충정을 십분 이해한다면서도 중국 동북 3성에 거주하고 있는 소수민족이 하나같이 모두 장백산(長白山) 을 자기부족의 영산으로 추앙하고 있기 때문에 백두산 전체를 내어 줄수 없다면서 조중 두 나라가 이 백두산을 양쪽으로 공유하고 그대신 중국은 압록강과 두만강 사이에 있는 모든 섬을 다 조선의 영토로 주겠다는 조건으로 조중간의 국경문제가 해결되었던 것이다.
그러면 그들이 왜 이제 느닷없이 조선 고대사를 왜곡하려 하는 것일까?
그들은 현 정세에서 우리 나라가 통일국가로 향하여 전진하고 있기 때문에 한반도가 통일 되었을 경우에 제기되는 동북반면의 우려를 미연에 방비하려는 것이라 본다.
우리 통일 민족국가가 등장하면 우리민족의 역량은 ‘동북 아시아’ 정세에 영향을 주게 되며 특히 중국 동북 방면의 소수민족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실로 적지 않을 것이다.
현재 중국 안에는 몇개의 소수민족 자치주와 자치현이 있다. 그러나 중국 공산당은 이러한 자치주 또는 자치현을 점차 중화중심으로 동화시키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실제로 그들은 연변 지역에 꾸준히 자기네 한족(漢族)을 이주시켜 왔다. 이는 1930년 간도인구의 80%를 차지하던 우리 동포들이 현재는 연변 조선족 자치주 인구의 과반수 정도인 105만으로 비율이 크게 줄어든 것으로도 알 수 있다.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간도의 조선족은 조국이 없는 다른 소수민족과는 달리 한국의 경제성장과 남북간의 화해와 협력의 정세변화로 크게 고무되고 있으며 민족적 긍지와 역사적 자부심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다. 장차 조국이 통일 단일국가로 되는날 간도의 조선족은 물론 동북 방면에 거주하는 소수민족은 크게 고무될 것이 분명하다.
그동안 사회주의 경제 체제가 무너지고, 시장경제 체제로 바뀌면서 소련방은 해체되고 각 소수민족 의 자주 독립운동으로 연계되어 왔듯이 이제 중국을 버티는 중국 공산당의 지배 구조도 새로운 도전을 감당해야 한다. 소위 박정희의 군사친미반공독재가 한때 한국상품을 세계 시장에 끌어 올렸듯이 오늘날 중국 공산당 통제의 경제정책이 성공하여 세계시장에 홍수처럼 중국상품을 깔아 놓고는 있으나, 한국전쟁 당시 중공군의 인해전술이 중국인민의 행복을 가져 올 수 없었던 것 처럼, 세계시장을 중국상품으로 깔아 놓았다 해서 이것이 곧 중국인민을 행복하게 하는 것은 아니다. 더구나 중국혁명을 지도해온 중국 공산당은 이제 더 이상 중국 인민의 구세주가 아니다.
이제는 그 선택의 권리를 인민에게 돌려 주어야 할 때이다.
모택동 당시 그토록 맹렬하게 비판 공격하든 미국과 소련의 패권주의 망령에 중국 스스로가 사로잡혀, 패권주의 길로 나서고 있으니 딱한 일이다. 지난 세기에 우리는 독일, 일본제국, 소련방, 미국 등 패권주의의 말로가 어떠한지 잘 보아 왔고 지금도 보고 있는 중이다.
중국 공산당은 이제 인민을 세뇌시켜 우민화하기 위한 방편으로 중화사상에 입각하여 소위 ‘동북공정’으로 선량한 이웃인 조선의 역사을 왜곡하겠다는 공산당식 발상을 포기해야 한다.
중국 공산당 지도부는 역사의 교훈을 거울 삼아 패권주의 미망에서 하루 속히 깨어나기를 바란다.
이와 같은 동북아 정세와 중국의 ‘동북공정’에 대해 우리는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동북공정’에 대하여:
남북이 공조하여 고조선, 고구려,발해, 고려, 이조와 근대사를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우리자신의 ‘북방공정’에 착수해야 한다. 우리의 ‘북방공정’ 목표는 간도의 영유권에 대한 통일 조국의 국제법상 권리 추구가 중심과제로 될 것이다.
‘주민주권’의 논리를 역으로 우리가 연변에서 적용하기 위한 준비를 갖추어야 한다. 주민복지와 경제성장을 도모하여 연변의 주민 이탈을 방지하고 민간 경제협력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연변의 교육과 문화 발전을 위하여는 우선 재외(세계)의 민족역량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우리의‘북방공정’연구 실적을 반드시 주요 외국어로 번역 출판하여 각국 주요 도서관에 배포 해야 한다.
중화 패권주의에 대하여:
남북은 각기 통일을 위하여 전진 자세를 취하며, 국제 공조를 확장히고, 외교 역량을 증진할 것이며, 중국과의 경제 교류를 확대해야 하나 우리의 주체성을 지켜야 한다.
중국과의 문화, 학술과 사상의 교류를 증대할 것이며, 동북 아시아 평화 협력을 위한 합작 연구를 지원해야 한다.
남북은 중국 전문가(분야별)를 집중적으로 양성하여야 한다.